요오드화나트륨(123Ⅰ), 분량 : 74-18574-185, 단위 : 메가베크렐, 규격 : 별규, 성분정보 : , 비고 : 2-5 밀리퀴리
1. 갑상선 신티그래피 : 3.7~7.4 MBq(0.1~0.2 mCi)을 경구투여하고, 3~24시간 후 1~2회 신틸레이션 카메라 또는 신틸레이션 스캐너로 촬영하거나 주사(走査)하여 갑상선 신티그램을 얻는다. 2. 갑상선 섭취율의 측정 : 3.7 MBq(0.1 mCi)을 경구투여하고, 3~24시 간 후 1~3회 신틸레이션 카운터로 계산한다. 연령, 체중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2. 갑상선 섭취율에 의한 갑상선 기능의 검사
드물게 구역, 구토, 발진, 가려움, 무기력, 두드러기, 가슴통증, 호흡반응, 빈맥, 실신, 두통, 빠른 호흡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일반적 주의 1) 진단상의 유익성이 피폭에 의한 불이익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고, 투여량은 최소한도로 한다. 2) 전리방사선에 노출되면 암 및 유전적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핵의학의 진단적 사용 방사능량은 대부분 20 mSv이하로 적으며 부작용은 드물다. 반면에 치료용량의 방사능을 사용하면 암과 돌연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경우방사능 피폭에 의한 유해성이 질병자체로 인한 것보다 적을 때만 사용한다. 3) 방광에 대한 방사능 피폭을 줄이기 위하여 촬영전후 수시간 동안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여 가능한 한 자주 방광을 비우도록 한다. 4) 방사성의약품은 방사성 핵종의 사용 및 취급에 대한 허가가 있는 사람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다. 방사성의약품의 수령, 보관, 사용, 이동과 폐기 등은 관련법규 또는 규정에 따른다. 3.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및 수유부에는 원칙적으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나, 진단상의 유익성이 피폭에 의한 불이익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4.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 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현재까지 충분한 임상성적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5.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한다. 6. 적용상의 주의 검사 전 1~2주간은 요오드를 함유한 음식물과 갑상선 섭취율의 검사에 영향을 주는 약물은 섭취하지 않는다.
e약은요의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