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카인염산염, 분량 : 40, 단위 : 밀리그램, 규격 : EP, 성분정보 : , 비고 :
에피네프린타르타르산염, 분량 : 0.018, 단위 : 밀리그램, 규격 : USP, 성분정보 : 에피네프린으로서 0.01mg, 비고 :
아티카인염산염, 분량 : 40, 단위 : 밀리그램, 규격 : EP, 성분정보 : , 비고 : 수출용
에피네프린타르타르산염, 분량 : 0.018, 단위 : 밀리그램, 규격 : USP, 성분정보 : 에피네프린으로서 0.01mg, 비고 : 수출용
(성인) 일반시술시 사용되는 추천용량은 표1과 같다. 실제 사용용량은 수술 처치의 종류 및 정도, 마취의 깊이, 근육이완 정도 및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결정한다. 어떤 경우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소용량을 투여해야 한다. 체중 kg당 아티카인염산염으로서 7mg을 초과해선 안된다. [표1] 추천용량은 가이드로만 사용된다. 처치 용량(mL) 아티카인염산염 총용량(mg) 침윤 0.5~2.5 20~100 신경차단 0.5~3.4 20~136 구강수술 1.0~5.1 40~204 (소아, 4세이상) 나이, 체중, 시술의 형태에 따라 마취용량을 결정한다. 아티카인염산염 평균투여량(mg)을 아래 식으로 계산된다. 아티카인염산염 (mg) = 소아체중 ×1.33 최대사용량은 체중 kg당 아티카인염산염으로서 5mg(이 약 0.125ml)을 초과해선 안된다.
1) 정맥주사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사고로 정맥주사되는 경우 경련을 일으키고, 중추신경계나 심장호흡계 저하 및 혼수가 이어지며, 결과적으로는 호흡마비로 진행될 수 있다. 긴급한 사용에 대비하여 소생장비 및 산소가 반드시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2) 고혈압이나 당뇨환자의 경우 국소 괴사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아마이드계 국소마취제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증 환자 2) 메타중아황산나트륨에 과민증 환자 3) 심장박동조율기로 보상되지 않는 중증의 방실 전도 장애 환자 4) 간헐성 급성 포르피린증 환자 5)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뇌전증 환자 6) 4세 미만 어린이 7) 구아네티딘 및 이와 유사한 약물과 일반적으로 배합금기 8) 심혈관계 질환 환자 9) 갑상샘항진증 환자 10) 조절되지 않는 중증의 당뇨병 환자 11) 중증근무력증 및 혈장 콜린에스테라아제 활성 결핍 환자 12)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 병용 또는 2주 내에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 투여 받은 환자 13) 삼환계 항우울제 병용 환자 14) 수술에 전신마취가 필요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항응혈제 투여 받는 환자 2) 에피네프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서맥을 제외한 심장박동에 이상이 있는 환자, 관상동맥 부전 환자, 심한 동맥고혈압 환자에서는 주의해서 모니터링해야 한다. 3) 간장애 환자 4) 저산소증, 과칼륨혈증 또는 대사성산증의 경우도 또한 용량을 감소해야 한다. 5) 뇌전증 병력이 있는 환자 6) 폐 질환 환자(특히 알러지성 천식환자) 7) 갑상샘항진증 환자 및 당뇨병 환자 8) 페노티아진계 약물 투여 받는 환자 9) 비선택적인 베타수용체 차단제 투여 받는 환자 10) 심혈관계 기능 이상 환자 4. 이상반응 1) 아티카인과 아드레날린은 일정 혈중 농도에 도달하여 전신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2) 다른 국소마취제와 같이 아티카인 투여 후 장기간의 신경전달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감각 증상은 보통 8주 이내에 회복되었다. 3)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 5. 일반적 주의 1) 이 약 사용 전에 다음이 필수적이다. 2) 병용투여하는 약제가 있는 경우, 환자의 실험실적 및 임상적 활력상태를 모니터링해야한다. 3) 감염이나 염증부위에 주사하는 것을 피한다. 국소마취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4) 마취 부위의 감각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환자는 금식하는 것이 권장된다. 5) 이 약은 도핑검사에 양성을 나타낼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운동선수에게 이에 대해 경고해 주어야 한다. 1) 배합금기 2) 배합주의 7.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2) 수유부 8. 운전이나 기계조작에 대한 영향 이 약은 운전이나 기계조작에 대한 반응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1) 국소마취제의 과량투여에 의한 중독증상의 증거는 다음 2가지 상태로 나타날 수 있다. 즉시 나타나는 것으로는 사고로 정맥내로 주입되는 경우, 느리게 나타나는 것으로는 마취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나타나는 과량투여이다. 2) 조치 : 증상이 나타나면 산소공급이 필요하고, 환자의 기도를 유지한다. 이런 호흡 유지 조치로도 경련이 지속되면 적절한 항경련 치료를 한다. 호흡을 도와주기 위하여 삽관이 필요할 수 있다. 10. 적용상의 주의사항 1) 다른 카트리지와 마찬가지로 격막은 사용전에 70%에탄올이나 90% 이소프로필알콜(약제학용)로 소독되어야 한다. 2) 카트리지는 어떤 경우에도 액체에 담가져서는 안된다. 3) 한 시린지에 다른 약물과 혼합해서는 안된다. 4) 한번 따서 사용한 카트리지는 재사용해서는 안된다.
6. 상호작용
e약은요의 정보가 없습니다.
· pinephrine
태아의 산소결핍 초래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