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외5%포도당가0.15%염화칼륨주 의약품 상세정보

효능효과, 주의사항, 유효기간 등 중외5%포도당가0.15%염화칼륨주 상세 내용





HOME > 의약품 > 중외5%포도당가0.15%염화칼륨주 상세정보

기본정보

제품명
중외5%포도당가0.15%염화칼륨주 Choongwae 5% Dextrose and 0.15% Sodium Chloride Injection
이미지
Choongwae 5% Dextrose and 0.15% Sodium Chloride Injection 의약품 이미지
전문/일반
전문
성분/함량
· glucose 5 g
· potassium chloride 0.15 g

포도당, 분량 : 5, 단위 : 그램, 규격 : USP, 성분정보 : , 비고 : 단일성분 미확인

염화칼륨, 분량 : 0.15, 단위 : 그램, 규격 : KP, 성분정보 : , 비고 : 단일성분 미확인

동일성분 의약품 보기

첨가제
업체명
품목기준코드
200000397
표준코드
8806449021505
위탁제조업체
제형 / 투여경로
/
성상
폴리프로필렌, 폴리염화비닐, 다층필름플라스틱 용기 또는 유리용기에 든 무색투명한 액.
허가일자
2000년 09월 15일
급여정보
청구코드: 644902150
원 /
ATC코드
B05BB02 electrolytes with carbohydrates 탄수화물이 포함된 전해질

ATC 코드분류 보기

식약처분류명(효능군)
[03310]혈액대용제
주성분코드
555200BIJ
포장단위
100mL/백
저장방법
밀봉용기, 유리용기(제조일로부터 36개월), 폴리프로필렌, 폴리염화비닐, 다층필름프라스틱용기(제조일로부터 18개월)
유효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


TOP
전체
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일반)
주의사항(전문가)
상호작용
e약은요
연령금기
병용금기
효능군중복주의
임부금기
노인주의
용량주의
투여기간주의


♦ 효능.효과


보통 성인 1회 500~1,000mL를 점적 정맥주사한다.

투여속도는 포도당으로서 1시간에 체중 kg당 0.5g 이하로 한다.

투여량, 투여속도는 연령, 체중,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 용법.용량


○ 탈수증, 수술전후 등의 수분ㆍ전해질 보급

○ 에너지 보급


♦주의사항(일반)


1. 경고

포도당 함유제제를 정맥주사하는 환자는 치아민(비타민 B1) 소모율이 높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치명적인 치아민 결핍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고칼륨혈증, 핍뇨, 애디슨병, 중증 화상, 고질소혈증 환자(고칼륨혈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2) 수분과다상태 환자

3) 저장성 탈수증 환자

4)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해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5) 고혈당증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고칼륨혈증을 수반하지 않는 신부전 환자

2) 심부전 환자

3) 폐쇄성 요로질환에 의한 요량감소가 있는 환자

4) 고염소혈증 환자

4. 이상반응

1) 대량ㆍ급속투여에 의해 뇌부종, 폐부종, 말초부종, 수중독, 고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2) 주사부위 감염, 주사부위에서 확장되는 정맥혈전증 또는 정맥염, 혈관밖유출, 주사부위 발진, 주사부위 통증, 주사부위 물집, 주사부위 가려움증, 발열 그리고 오한

5. 일반적 주의

1) 과민반응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포함하여, 과민반응 또는 투여 시 나타나는 이상반응들이 이 약 투여 시 보고되었다. 과민반응 또는 투여 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징후 또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투여를 중단한다. 필요한 경우 적절히 치료해야 한다.

2) 고칼륨혈증

이 약을 포함한 칼륨 함유 용액은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칼륨혈증은 무증상일 수 있고 혈중 칼륨 농도 증가 및 심전도 변화(ECG)의 특징에 의해서만 나타날 수 있다. 부정맥(때때로 치명적인)은 고칼륨혈증이 나타나는 동안에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고칼륨혈증을 피하기 위해서 이 약을 정맥으로 직접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고칼륨혈증과 부정맥의 위험성이 증가한 환자는 다음과 같다:

- 중증 신장손상, 급성 탈수증, 광범위한 조직 손상 또는 화상, 울혈성 심부전 또는 AV차단과 같은 특정 심장 이상 환자

- 고삼투압, 산증 또는 알칼리증 교정이 있는 경우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을 유발 또는 증가시키는 약물을 동시에 또는 최근에 투여한 환자

고칼륨혈증 환자 또는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염화칼륨이 적게 함유된 약물을 사용하고, 천천히 투여하고 혈중 칼륨 농도와 ECGs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3) 고혈당증 및 고삼투압 고혈당 상태

당내성 장애 환자(예: 당뇨병, 신부전 또는 패혈증, 외상 또는 쇼크가 존재하는 경우와 같은)에게 이 약 투여 시 고혈당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환자의 이용률을 초과하는 속도로 포도당을 투여할 경우 고혈당증, 혼수상태 그리고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고혈당증은 혈액삼투압 농도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삼투성 이뇨, 탈수 그리고 전해질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중추 신경계 질환이나 신부전을 기저 질환으로 겪고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하면 고삼투압 고혈당 상태가 나타날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다.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혈당농도를 정상 범위 내 농도로 유지하기 위해 혈중 포도당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고혈당증을 치료해야 한다. 최적의 혈당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인슐린이 투여되거나 조절될 수 있다.

4) 저나트륨혈증

이 약은 등장성 용액이다. 그러나 체내에서, 포도당을 함유한 체액은 빠른 포도당 대사로 인해 생리학적으로 극도로 저장성이 낮을 수 있다. 혈중 나트륨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저장성의 체액일 경우 특히 중요하다.

용액의 긴장도, 주입량 및 속도 그리고 환자의 기저질환 그리고 포도당 대사 능력에 따라, 포도당의 정맥 투여는 전해질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저나트륨혈증 또는 고삼투압성 저나트륨혈증이다.

소아, 고령자, 수술 후의 환자, 심인성다음증 환자, 저나트륨혈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투여한 환자(특정 이뇨제, 항간질제, 항정신성약물과 같은)의 경우, 저나트륨혈증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다.

급성 저나트륨혈증은 두통, 구역, 발작, 졸음증, 구토가 나타나는 급성 저나트륨성 뇌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뇌부종 환자는 특히 치명적이고 회복이 불가능한 중증 뇌손상의 위험성이 있다. 저나트륨성 뇌병증과 같은 저나트륨혈증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들에는 소아, 여성(특히 폐경 전의 여성), 저산소혈증 환자, 그리고 기저 중추 신경계 질환 환자가 포함된다.

저나트륨혈증의 빠른 교정은 발작과 뇌부종의 위험성을 지닌 삼투성탈수초화증후군과 같은 중증의 신경학적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혈중 나트륨 및 염화물 농도, 체액상태, 산-염기 균형, 신경학적 합병증의 징후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원내획득 저나트륨혈증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 약을 고용량 투여한 심부전 또는 폐부전 환자와 비삼투성 바소프레신 분비환자(SIADH 포함)는 모니터링해야 한다.

5) 저칼륨혈증

이 약 투여 시 부정맥, 근력저하, 마비, 심장차단 그리고 횡문근융해증을 일으키는 저칼륨혈증이 초래될 수 있다.

저칼륨혈증 주기성 마비, 대사성알칼리증, 위장관 기능손실 증가(예: 설사, 구토), 장기간의 저칼륨 식단 또는 원발성 고알도스테론혈증은 저칼륨혈증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약물 사용을 피할 수 없다면 혈중 칼륨 수치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6) 체액 과부하

주입량 및 주입속도, 환자의 기저 임상 조건 그리고 포도당을 대사하는 능력에 따라 이 약의 정맥 투여는 체액 및 용질의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따라 혈중 전해질 농도 희석, 과다수분공급, 울혈성상태 또는 폐부종을 초래할 수 있다.

체액 및 용질의 과부하 환자 또는 위험성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특히 장기간 사용 중에는 체액 균형, 전해질 농도, 산-염기 균형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7) 재급식증후군

중증의 영양부족 환자에 대한 영양재개는 재급식증후군을 초래할 수 있다. 재급식증후군은 환자가 동화작용을 하기 위해 세포 내로 칼륨, 인, 마그네슘의 이동이 발생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티아민 결핍 및 체액 축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 중증의 영양부족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천천히 영양 섭취를 증가시켜야 한다.


6. 상호작용

1) 고칼률혈증을 유발하는 약물

이 약은 고칼륨혈증을 유발하거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예: 칼륨 보존성 이뇨제, ACE 억제제, 안지오텐신 수용제 차단제)과 동시에 투여하거나 이 약을 투여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다음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투여한 경우 중증 또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고칼륨혈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고칼륨혈증에 대한 위험요인이 존재하는 경우 더욱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이러한 약물을 투여 받는 환자들은 이 약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사용해야하는 경우 혈중 칼륨 농도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2) 혈당조절, 바소프레신 또는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영향을 주는 약물

이 약은 혈당조절, 바소프레신 그리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혈당조절, 바소프레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투여한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할 때 체액 균형, 혈중 전해질 농도 그리고 산-염기 균형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7. 임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치료상의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해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분만 중에 포도당을 함유한 용액을 정맥 투여할 경우, 산모에게 고혈당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신생아의 반동저혈당증 뿐만 아니라, 태아의 고혈당증 및 대사성 산증을 일으킬 수 있다. 태아의 고혈당증은 태아의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출산 후 신생아 저혈당증을 초래할 수 있다. 해당 약물을 투여하기 전에 환자에 대한 유익성과 위해성을 고려해야 한다.

8. 소아에 대한 투여

신생아(특히 조산아나 저체중아의 경우)는 저혈당증 또는 고혈당증의 위험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잠재적인 장기간 부작용을 피하기 위한 적절한 혈당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신생아의 저혈당증은 발작, 혼수, 뇌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고혈당증은 뇌실내출혈, 박테리아 및 곰팡이 감염의 후기발병, 미숙아의 망막병증, 괴사성작은창자큰창자염, 기관지폐이형성증, 입원기간의 연장 및 사망과 관련된다.

9.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이 과량투여된 경우에는 즉시 투여를 중지하고 환자의 상태를 재검사하여 고칼륨혈증인 경우 다음의 적절한 처치를 한다.

1) 포도당 20g당 결정성인슐린 10단위가 함유된 10% 또는 25% 포도당 주사액을 시간당 300∼500mL의 속도로 정맥주사한다.

2) 나트륨 또는 암모늄 양이온교환수지를 경구적으로 사용하여 칼륨을 흡수 또는 교환시킨다.

3)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하며 칼륨함유 식품이나 약물은 피해야 한다.

디기탈리스 포화의 경우 혈장 칼륨농도를 너무 빨리 낮추면 디기탈리스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10. 적용상의 주의

1) 투여할 때 환자의 요량은 1일 500mL 또는 시간당 20mL 이상이어야 한다.

2) 용기에 있는 공기로 인한 공기색전증의 가능성을 피하기 위하여 연속하여 연결해서는 안 된다.

11.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실온에서 보관한다.

♦주의사항(전문가)



♦e약은요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의약품안전나라의 "의약품상세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법적 효력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e약은요의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