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오황산나트륨수화물, 분량 : 250, 단위 : 밀리그램, 규격 : USP, 성분정보 : , 비고 :
- 시안 및 시안화합물에 의한 중독 : 티오황산나트륨수화물로서 12.5 g (25 % 용액 50 mL)을 분당 0.625 ∼ 1.25 g의 속도로 최소한 10분 이상 정맥내 투여한다. - 니트로푸루시드나트륨 유발 시아나이드 중독 : 니트로푸루시드나트륨 주입속도의 5 ∼ 10배의 속도로 병용정맥투여한다. - 시스플라틴 유발 신독성 예방 : 표준용량이 설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초회투여량으로 체표면적 m2당 티오황산나트륨 4 g을 시스플라틴 투여 바로전에 정맥주사하고 그 후에 시스플라틴 초기투여와 동시에 체표면적 m2당 12 g을 정맥내로 주입하기 시작해서 6시간에 걸쳐 투여한다. ○ 소아 - 시안 및 시안화합물에 의한 중독 : 체중 kg당 412.5 mg 또는 체표면적 m2당 7 g을 분당 0.625 ∼ 1.25 g의 속도로 정맥투여한다. - 소아에 대한 제한량 : 12.5 g ○ 시아나이드 중독이 심할 경우 특별한 해독제 조합으로 생존율이 증가할 수 있다. 성인은 아질산나트륨 300 mg(3 % 용액 10 mL), 소아는 체표면적당 180 ∼ 240 mg(6 ∼ 8 mL) 또는 체중 kg당 약 6 mg(0.2 mL)을 분당 75 ∼ 150 mg(2.5 ∼ 5 mL)/min의 속도로 주입한다. 소아용량은 300 mg(10 mL)을 초과하지 않는다. 아질산나트륨 주입 후, 즉시 티오황산나트륨을 투여한다. 투여 후 2시간이 지나도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아질산나트륨과 이 약을 초기용량의 절반으로 반복투여할 수 있다.
- 시스플라틴 유발 신독성 예방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다음과 같은 나트륨 저류 부종 상태 : 간 경변, 울혈심부전, 신장기능장애, 임신중독증 2) 고혈압 환자(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다.) 3) 이 약은 피로아황산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아나필락시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감수성 환자에서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 또는 이보다 약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사람에서의 아황산감수성에 대한 총괄적인 빈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낮은 것으로 보이며 아황산감수성은 비천식환자보다 천식환자에서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이상반응 1) 과민반응 :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2) 해독과정에서 2차적으로 티오시안산염(Thiocyanate)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3) 개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티오황산나트륨의 삼투압이뇨효과로 인한 혈량저하증을 보인 연구결과가 있지만, 이 약은 기본적으로 비독성이다. 4) 관절통, 흐려보임, 과다반사, 근경련, 구역, 구토, 초조, 망각, 환상, 이명이 나타날 수 있다. 5) 250 mg 제제를 국내에서 4년 동안 749명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결과 신기능장애에 따른 크레아티닌청소율 감소가 1례 보고되었다. 4. 일반적 주의 연용하여 사용하는 경우 효과가 점차 저하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7 ~ 10회에 달하면 휴약하는 것이 권장된다. 1) 이 약은 중금속염, 산화제 및 산성약물과 병용하지 않는다. 2) 이 약은 히드록소코발라민과 병용투여시 해독작용이 억제되므로 병용하지 않는다. 3) 이산화탄소나 산소가 포함된 수용액을 느리게 분해시킨다.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임부에 대한 임상경험은 알려진 바 없으며 모유로 이행되는지도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에 투여 시는 태아, 영아 및 임부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고려하여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7. 적용상의 주의 1) 눈, 입 또는 점막부위에 적용하지 않는다. 2) 주사속도를 가급적 천천히 한다. 빨리 주사할 경우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3) 주사액에 침전물이 생기거나 액이 혼탁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8.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품질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한다.
5. 상호작용
e약은요의 정보가 없습니다.